본문 바로가기
금융

우리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및 할부 수수료율


우리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우리카드를 비롯해 모든 카드사는 결제일에 따른 결제일별 이용기간을 정하고 있으며, 이 기간동안 사용한 금액을 정산해 개인이 정한 결제일에 대금을 청구하게 된다.


평소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금액이 거의 일정하거나 결제계좌에 충분한 돈이 이체돼 있다면 결제일별 이용기간을 알아보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다.

하지만 평소보다 많은 금액을 사용 했다거나 연계된 계좌에 돈이 충분하지 않다면 결제일별 이용기간을 알아두고 이에 맞게 소비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우리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1] 일시불 및 할부


체크카드는 할부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지만 수시로 결제한 대금이 빠져나가고 통장에 대금을 지불할만큼의 돈이 없는 경우 결제 자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연체로 인한 불이익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신용카드는 지금 수중에 돈이 없더라도 결제가 가능하고 현금서비스 및 할부 서비스를 이용해 대금을 분할해 상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결제일에 이용대금이 한번에 청구되기 때문에 결제일이 되면 부담을 느끼기 쉽다.

신용카드를 이용해 결제한 금액을 제때 갚지 못해 연체가 발생할 경우 높은 연체이자를 부담해야 하고 개인신용등급이 하락 되는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금융기관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일시불 및 할부,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 결제 종류에 따라 적용 기준이 다르다.

우리카드의 경우 1일부터 27일까지 중 한 날짜를 결제일로 지정할 수 있지만 단, 27일 결제일은 기존 이용하는 고객만 사용이 가능하고 신규등록은 불가능 하다.

만약 1일을 결제일로 지정했다면 일시불 및 할부의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전전월 18일 ~ 전월 17일'이 된다.


즉, 4월 1일에 결제해야 하는 일시불 및 할부의 결제대금은 2월 18일부터 3월 17일까지 사용한 금액이 정산되어 청구되는 방식이다.

카드대금은 매출전표가 접수 확정된 일자를 기준으로 청구되며, 가맹점에서 매출전표 접수가 지연될 경우 다음 결제월에 청구될 수 있다.

할부 신용구매 대금은 월 납입액을 기준으로 청구되며, 결제일이 공휴일인 경우는 익영업일에 결제된다.


우리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2]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장기카드대출인 카드론은 일시불 및 할부와 다른 결제일별 이용기간이 적용된다.

카드론이란 한도금액 범위내에서 대출을 받아 결제계좌에 입금 후 현금인출방식으로 사용하며, 신용카드 결제일에 분할상환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대출한도는 고객의 신용도에 따라 차등하게 부여되는데 최고 3,000만원 이내이며 금리는 연 5.9%~22.9% 수준이다.


연체시 1회차까지는 이자 또는 분할상환원금, 2회 연속 시에는 원금 전체에 대하여 지연배상금을 추가 부담해야 한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으며 연체이자율은 법정 최고금리 이내, 정상이자율+최대 3%p를 적용하고 있다.

본인명의 휴대폰 인증 완료시 즉시 입금이 가능하며, 휴대폰 본인인증 불가시 상담원을 통한 본인확인후 입금이 이루어 진다.



대출계약 후 14일 이내 서면, 전화, 컴퓨터통신으로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고 원리금 등을 상환함으로써 계약 철회가 가능 하다.

장기카드대출인 카드론은 신용도에 따라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며,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이용 미동의시 이용을 할 수 없다.

금리는 한번 정해지면 계속해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약정 당시와 비교하여 신용상태가 개선된 경우 합리적 근거를 토대로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


우리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3] 할부 수수료율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는 되도록 일시불로 결제를 하는 것이 좋은데, 할부로 결제할 경우 개월수에 따라 수수료율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할부 수수료는 금융기관별로, 카드 종류 및 이용 실적, 신용 상태에 따라 차등 적용되지만, 우리카드의 2개월 기준 할부 이자율은 13% 수준 이다.

이자율은 개월수가 늘어날 수록 늘어나는데 3~5개월은 17.5%이고 6개월은 18.5%의 수수료율이 일반적으로 적용된다.


총 할부수수료는 '[할부원금 X 할부 개월수별 이자율X (할부개월수+1)/2]÷ 12'로 계산하여 구할 수 있다.

만약 100만원 컴퓨터를 6개월간 18.5%의 수수료를 적용하여 할부로 구매할 경우, 총 할부수수료는 '[100만원X18.5%X(6개월+1)/2]÷ 12'가 되어 53,958원이 된다.

단, 이는 총 할부수수료를 구한 것으로 월 납입액은 분할해 청구되어 진다.


카드를 도난 또는 분실할 경우 즉각 홈페이지나 고객센터 등을 이용해 사용을 정지해야 부정사용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다.

신고접수 시점으로부터 60일전 이후에 발생한 부정사용금액은 개인과실을 제외하고는 우리은행에서 보상해 주지만 분실, 도난신고 접수일로부터 60일전 이전에 발생한 제3자의 카드부정사용금액에 대해서는 회원이 부정사용임을 입증하고, 귀책사유가 없는 경우 보상이 이루어 진다.

도난 및 분실 신고는 24시간 가능하며, 보상처리절차 시 경우에 따라 카드 1매당 2만원의 부정사용조사수수료를 부담해야 할 수도 있다.


댓글